201123 전국 맛집멋집 구석구석 찾아가기(42) -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
찾아가는길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114 (경기도 양주시 호국로785번길 48)
참으로 오랫만에 나들이를 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은 주말에 쉬지만, 요즘 하는 일이 주5일 근무하고 2일을 쉬는데 주말에 일할 경우가 많습니다.
오랫만에 사람 만나는 일을 다시 시작해 보니 생활에 윤기가 흐르네요.
오랫동안 교류해 왔던 숲힐링문화협회 전병하회장님, 문수현 이사님, 그리고 커피숍 운영으로 분주했던 지난 2년동안 활동을 이어가지 못하고 가까스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시민문화촌의 저, 그리고 조 이사님과 양주에서 만날 약속을 하고 발길을 향합니다.
늦은 시간 거리를 비추는 가로등을 비추는 시간을 피해 갔는데도 도착해서 보니 벌써 해가 지고 있습니다. 건물 외부 모습에서 한적하고 고요한 느낌의 농장에 도착한 듯한 느낌입니다. 그런데 안으로 들어가 보니 교육장이 아주 멋지게 꾸며져 있습니다. 앞으로 기대가 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 커피학교를 여는 게 어떠냐고 계속 제안해 주시는 전병하 회장님께 늘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IT전문가라 문제가 있는 네트워크, 프린트 문제를 해결해주고 나니 벌써 어두워지기 시작합니다. 마침 그곳에 된장고추장학교를 진행하고 계시는 고추장사관학교장 최옥련 명장님이 저녁을 준비해주셨습니다.
묵은지의 깊은 맛, 오징어와 어울리게 조리하신 삼겹살, 총각 무 모두 맛난 음식들이라 또 오라하면 음식맛 때문에 다시 오고 싶어지는 곳입니다. 기회가 되면 이곳에 둥지를 트고 싶을 정도로 따뜻함이 넘치는 장소로 거듭나기를 바래봅니다.
"많은 것들을 폭넓게 배우되 설익은 지식으로 남을 가르치려 하지 말라. 지식과 덕은 마음에 쌓아 갈무리하는 것이지, 밖으로 드러내 보이는 것이 아니다. (예기, 내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