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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 8-주역과 자본론에 神이 없다-교열 완료-211221.hwp

 

1. 위의 글을 수정보완하기 위한 자료:

上帝를 神으로 보야야 하나-220103.hwp

 

* 『易傳:

1) 주백곤 지음, 김학권 외 옮김 역학철학사((서울, 소명출판, 2012) 1, 229, 234~238.

 

2) 張垈年 지음최형식 옮김 중국 유물 사상사』 (서울이론과실천사, 1989) 38.

 

易傳(易大傳)에서는 만물의 변화가 대단히 복잡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종류도 다양하고 형태 또한 각양각색이어서 이루 다 궁구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일음일양(一陰一陽)과 일강일유(一剛一柔), 相互轉化相互推移는 무궁한 변화에로까지 이끌리어 일어난다. 이 변화는 대단히 복잡하게 이루어지므로, 완전한 예측은 불가능하다. 이는 대단히 미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易傳(易大傳)에서는 전문적인 명사를 사용하여 이 같은 변화의 미묘함을 표현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다. 여기에[이라고 한 것은 종교적 신앙으로서의 이 아니며, 의식 속에 존재하는 精靈(정령)을 지칭하는 것도 아니며, 또한 인류의 정신작용을 가리키는 것도 아닌 단지 변화의 복잡미묘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易傳(易大傳)에서는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양의 교호작용은 대단히 복잡하여 예측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라고 부른다.”

陰陽不測之謂神<繫辭傳() 5>

만물의 미묘함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라는 글자를 거론하게 되었다.”

神也者 妙萬物而爲言者也(說卦傳6)

 

또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기도 한다.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는 사람은 의 작용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子曰, 知變化之道者 其知神之所爲乎<繫辭傳() 9>

 

결국 은 변화의 복잡미묘함을 표현한 것이라 하겠다. , 일음일양(一陰一陽)의 교호작용은 무궁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되며, 이것이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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